현대의 수처리 기술 중 하나인 산화구법은 폐수처리의 효율성과 환경 친화성을 모두 고려한 방법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산화구법의 개념부터 구체적인 설계 요소에 이르기까지 그 특징과 중요성을 탐구합니다.
하수도 설계기준을 다운받아 더 자세하게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pdf를 다운받아주세요.
1. 개요
산화구법(Oxidation Ditch)은 일차침전지를 설치하지 않고, 타원형 무한 수로의 반응조를 사용하는 저부하형 활성슬러지 공법입니다. 이 방법은 기계식 포기장치를 통해 고액 분리가 이루어지는 이차침전지에서 수행됩니다.

산화구법의 특징
① 산화구법은 저부하에서 운전되므로 유입하수량, 수질의 시간변동 및 수온저하(5℃ 부근)가 있어도 안정된 유기물제거를 기대할 수 있다.
② 저부하조건의 운전으로 SRT가 길어 질산화반응이 진행되기 때문에 무산소 조건을 적절히 만들면 70% 정도의 질소 제거가 가능하다.
③ 질산화반응에 의해 처리수의 pH저하에 의해 처리수질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반응조내 무산 소영역을 만들거나 무산소시간을 설정하여 탈질반응을 일으켜 질산화로 소비된 알칼리도를 보충할 수 있다.
④ 산화구내의 혼합상태에 따른 용존산소농도는 흐름의 방향에 따라 농도구배가 발생하지만 MLSS 농도, 알칼리도 등은 구내에서 균일하다.
⑤ 슬러지 발생량은 유입 SS량당 대략 75% 정도이다. 이 비율은 표준활성슬러지법과 비교하여 작다.
⑥ 잉여슬러지는 호기성 분해가 이루어지게 되므로 표준활성슬러지법에 비해 안정화되어 있다.
⑦ 체류시간이 길고 수심이 얕으므로 넓은 처리장부지가 소요된다.
2. 용량, 형상, 구조 및 수
산화구의 설계는 BOD 제거와 질산화 탈질반응을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주요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HRT(수리학적 체류시간)는 24~48시간으로 설정.
- 형상은 장원형 무한수로로, 수심은 1.0~3.0m, 수로폭은 2.0~6.0m로 설계.
- 구조는 수밀한 철근콘크리트조를 기본으로 하며, 필요에 따라 다양한 재료 사용 가능.
- 최소 2개 이상의 구역을 고려하여 설계.

3. 포기장치
포기장치의 설계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합니다:
- 각 구역에는 최소 2대 이상의 포기장치를 설치.
- 산소 공급과 혼합액의 충분한 교반 유속 확보.
- 유기물의 산화 및 질산화 탈질에 필요한 운전방법의 다양성.
- 포기장치의 종류로는 기계식 교반장치, 축류펌프형, 프로펠라형 등이 있음.
4. 부대설비
산화구법의 부대설비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 유입 및 유출구에는 수위 조절을 위한 게이트 설치.
- 포기장치에는 안전을 위한 덮개 및 보행로 설치.

5. 이차침전지
이차침전지의 설계는 주로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합니다:
- 형상은 찌꺼기 수집기의 유지관리가 용이하고 경제적인 원형 방사류식으로 설계.


6. 이차침전지 부대설비
이차침전지 부대설비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포함됩니다:
- 찌꺼기 수집기는 찌꺼기 침강성을 개선하기 위해 picket fence 부착형을 사용.
- 스컴 제거장치는 스컴이 이차침전지로 유입되지 않도록 설치.
- 찌꺼기 반송설비는 일최대오수량의 100~200%에 해당하는 능력을 갖추고, 각 펌프는 예비 포함 2대 이상 설치.
산화구법은 폐수처리에서 점점 중요해지는 방법으로, 그 효율성과 환경 보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 산화구법의 기본 원리와 구조적 요소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블로그 인기글
관로시설 설계기준 3. 매설위치 및 깊이
관로 설계시 매설의 위치, 깊이 그리고 관로의 표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매설위치는 공공도로상에 매설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매설 깊이는 원칙적으로 흙두께 1m로 합니다. 또한, 관로의 오접 방지, 관로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서 관로의 표시를 해야합니다. 매설위치 매설위치는 다음 사항을 고려해서 결정하여야 합니다. (1) 관로는 공공도로상에 매설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그 매설위치 및 깊이를 도로 관리자와 협의하여 정합니다. (2) 관로를 하천변에 매설할 경우에는 그 매설위치 및 깊이에 대하여 하천 관리자와 사전 협의하여 정합니다. 하천 매설 관로의 관체 보강 및 보호, 수밀성 확보를 위하여 관 보호공 설치를 기본으로 합니다. (3) 철도횡단의 경우에는 관로가 교통하중 및 진동을 직접 받지 않도록..
https://waterexpert.tistory.com
관로시설 설계기준 5. 관로의 접합과 연결
관로의 접합과 연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관로의 접합에는 수면접합, 관정접합, 관중심접합, 관저접합 그리고 경사진 지표에 적용하는 단차접합, 계단접합이 있습니다. 관로의 연결은 수밀성, 내구성, 내부식성이 있는 있는 것으로 합니다. 관련 내용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로의 접합 관로의 방향, 경사, 관경이 변화하는 장소 및 관로가 합류하는 장소에는 맨홀을 설치하여야 하고, 관로내 물의 흐름을 원활하게 흐르게 하기 위해서는 원칙적으로 에너지경사선에 맞추어야 합니다. 관로접합은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 정합니다. (1) 관로의 관경이 변화하는 경우 또는 2개의 관로가 합류하는 경우의 접합방법은 수면접합, 관정 접합, 관중심접합, 관저접합이 있으나 원칙적으로 수면접합 또는 관정접합으로 합니..
https://waterexpert.tistory.com
2025년 기사 시험일정
2025년 기사 시험일정입니다. 기사 시험은 년 3번 치러집니다. 2025년에 기사 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분들은 종목별 일정 및 정보를 확인하세요! 원서접수 기간을 구글캘린더에 바로 추가할 수 있게 링크를 달아두었습니다. ^^ 2025년 기사시험일정✔️제1회 기사 시험필기시험 원서접수: 2025년 1월 13일(월) ~ 1월 16일(목) 1차 시험접수 일정 구글 캘린더에 추가필기시험: 2025년 2월 7일(금) ~ 3월 4일(화)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발표: 2025년 3월 12일(수)실기시험 원서접수: 2025년 3월 24일(월) ~ 3월 27일(목)실기시험: 2025년 4월 19일(토) ~ 5월 9일(금)최종 합격자 발표: 1차 6월 5일(목), 2차 6월 13일(금) ✔️ 제2회 기사 시험필기..
https://waterexpert.tistory.com
관로시설 설계기준 4. 관로의 보호 및 기초공
관로의 보호 및 기초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압에 대한 관로의 보호, 관로 내면 보호, 관로 기초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외압에 대한 관로의 보호 흙두께 및 재하중이 관로의 내하력을 넘는 경우, 철도 밑을 횡단하는 경우 또는 하천을 횡단하는 경우 등에는 콘크리트 또는 철근콘크리트로 바깥둘레를 쌓아서 외압에 대하여 관로를 보호합니다. 하천노선에 따라 부설되는 관로에도 관보호를 하여야 합니다. 관로의 내면 보호 관로의 내면이 마모 및 부식 등에 따른 손상의 위험이 있을 때에 내마모성, 내부식성이 우수한 재질의 관로를 사용하거나 관로의 내면을 적당한 방법에 의해 라이닝(lining) 또는 코팅(coating)을 하여야 하고, 관로를 연결하는 연결구도 내부식성이 있는 재질로 하여야 합니다. 관로..
https://waterexpert.tistory.com
관로시설 설계기준 7. 관로검사
관로검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공 중, 시공 후 하수관로의 시공적정성을 조사하고 판정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관로검사의 종류 및 특징, 그리고 관로검사의 기본사항 및 허용누수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로검사의 종류 및 특징 관로검사는 시공 중이거나 시공 후 하수관로(하수관, 맨홀, 연결관, 배수관 등)의 시공적정성을 조사하고 판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관로검사는 다음과 같이 구분합니다. (1) 검사시기에 따라 시공중에 실시하는 시공검사와 시설준공시 실시하는 준공검사로 구분합니다. (2) 검사대상에 따라 경사검사, 수밀검사, 내부검사, 오접 및 유입수・침입수 경로검사, 변형검사로 구분합니다. (3) 검사구간에 따라 수밀검사는 맨홀-맨홀구간으로 시행하는 수밀검사와 개보수 등 특정구간에 한정하여 ..
https://waterexpert.tistory.com